-
TDD - 2부 xUnit 간단 정리JAVA 2022. 6. 27. 01:38
2부 xUnit 예시 간단 정리
xUnit 페이지를 공부하면서 이 정도는 알아둬야 겠다 하는 내용에 대해 간단히 정리
TDD를 마스터하면 훨씬 큰 기능 단위로 작업할 수 있게 되지만
TDD를 마스터 하기 위해서는 필요할 때 작은 단계로 작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.AAA 패턴
- 준비(arrange) - 객체 생성
- 행동(act) - 어떤 자극을 준다
- 확인(assert) - 결과 검사
이전에 공부했을 때는 주로 .net 진영에서 많이 쓰는 패턴으로 보였다.
Java 진영에서는 Given/When/Then 패턴을 많이 쓰는 것으로 보인다.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객체 생성 제약
- 성능
여러테스트에서 같은 객체 사용한다면 객체 하나만 생성 - 격리
다른 테스트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테스트 마다 각 객체 생성
테스트 사이에 커플링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
테스트의 순서를 지켜야 테스트가 성공하게 될 수도 있고,
하나의 테스트가 깨지면 나머지 코드가 정상적인 코드여도 연쇄적으로 테스트가 깨질 수 있다setUp / tearDown
- setUp
테스트가 실행되기 전 호출 - tearDown
테스트가 실행 된 후 호출
가끔 setUp()에서 외부 자원을 할당하는 경우 tearDown()에서 자원을 다시 반환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Memory leak - Thread dump 활용 (0) 2022.07.10 TDD 요약 정리 - 테스트 주도 개발/테스팅 패턴, 빨간/초록 막대 (0) 2022.07.04 TDD 17장. Money 회고 요약 및 정리 (0) 2022.06.27 primitive type vs wrapper class (0) 2021.10.31 Builder Pattern (0) 2021.06.03